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성과 공동체의식 간의 종단적 관계 검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통해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성과 공동체의식의 상호적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데 있다. 사회적 관계성의 경우 교우관계, 교사관계, 부모관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고 공동체의식의 경우에는 자신이 직접 만나는 타인과의 관계에서가 아닌, 사회와 세계를 위한 공동체의식으로 개념화하여 살펴보았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자료 중 3차, 4차, 5차년도의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사회적 관계성과 공동체의식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교우관계, 교사관계, 부모관계의 질이 공동체의식을 높이는 원인 변인으로 역할하며, 동시에 공동체의식 또한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성을 높이는 변인임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공동체의식이 사회적 관계성을 높이는 변임임을 확인함으로써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처치들을 통해 청소년의 직접적인 사회적 관계도 증진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현실에서 마주하는 직접적인 사회적 관계의 질이 어떠한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적 개입 시 교우관계 뿐만 아니라 교사와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 증진에도 초점을 맞춘다면 효과가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