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급식서비스 경험과 건강향상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관점에서 급식서비스의 경험이 건강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1기자료 중 579명에 대한 서열로짓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용아동의 주관적 건강향상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 특성 및 가정 내 특성, 그리고 급식서비스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센터 내 특성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급식서비스 경험이 긍정적일수록 지역아동센터 이용 후 건강향상에 긍정적으로 응답할 확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급식서비스가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경우 건강향상에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할 예측확률이 38.1%로 기준그룹(급식서비스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거나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응답)의 예측확률인 9.3%에 비해 28.8% 포인트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용아동의 관점에서 급식서비스의 긍정적 경험은 건강향상에 효과적인 기제로 작용한다는 것을 지지할 수 있는 근거라 볼 수 있으며 향후 지역아동센터 급식서비스에 대한 질적 향상과 인프라 지원이 뒷받침됨으로써 이용아동의 체계적 건강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