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에관한 메타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하여 제시함으로써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개입의 근거기반 실천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에서 발표된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총 21편의 71개 데이터가 메타분석에 사용되었고, 자료의 분석은 Comprehensive Meta-Analysis 2.0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는 개인내적요인 g=0.819, 진로 및 학업요인 g=1.248, 사회적 요인 g=0.845로, 높은 수준의 평균 효과크기를 입증했다. 둘째, 각 요인별 하위요인중 개인 내적 요인에서는 자아존중감이, 진로 및 학업 요인에서는 진로계획이, 사회성 요인에서는 학교적응의 평균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요인별 하위요인 간의 평균 효과크기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이질성 여부를 통계적으로 검증한 결과, 개인 내적 요인은 이질성 정도가 낮았다. 높은 이질성을 보인 진로 및 학업 요인은 출판연도, 출판유형, 멘티 연령, 표본 수가 각 개별 효과간의 이질성을 설명했다. 중간 정도의 이질성을 보인 사회적 요인의 조절변인은 멘티 유형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계량적으로 입증하였으며, 실천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한 개별 연구를 수행할 때 필요한 보완사항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