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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이원적 자아존중감의 상호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종단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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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dimensions of self-esteem: A longitudinal study using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Abstract
기존의 연구들은 자아존중감이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이원적 구조를 가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이러한 이원적 자아존중감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확인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이원적 자아존중감이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하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 Child Youth Panel Survey: KCYPS) 자료 중 2010년부터 2015년까지의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분석하였고, 최종분석대상은 2,350명이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회귀계수와 관련하여 중학교 1학년 때 긍정적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긍정적 자아존중감이 높고, 중학교 1학년 때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지연계수와 관련하여, ‘긍정적 자아존중감(t)→부정적 자아존중감(t+1)’의 관계가 ‘부정적 자아존중감(t)→긍정적 자아존중감(t+1)’의 관계보다 유의미하게 더 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차지연계수 중 ‘긍정적 자아존중감(t)→부정적 자아존중감(t+1)’ 크기가 중학교시기보다 고등학교시기에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자아존중감 상호관계패턴의 강도와 방향성이 학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남을 심층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개입방안을 논의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uthor(s)
유창민
Issued Date
2017-11-30
Type
Article
Keyword
청소년긍정적 자아존중감부정적 자아존중감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DOI
10.14816/sky.2017.28.4.5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154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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