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계층분석(LCA)을 활용한 청소년 생활관리역량 집단 유형 및 특징 분석

Abstract

우리는 사회의 경제적 발전에 따른 풍요로움 속에 살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심리적 건강관련 생활관리역량에 대한 여러 지수들은 적신호를 나타내고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전환기로 청소년기에 형성된 생활관리역량은 성인이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에 청소년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생활관리역량을 통합적인 특징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하나의 독립적인 변인들이 차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청소년들의 생활관리역량에 대한 행동패턴 유형을 잠재계층분석을 통하여 분류하고, 이에 따른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생활관리역량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2015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II’ 자료에서 초중고등학생 10,283명이 응답한 청소년 생활관리역량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 생활관리역량 잠재계층은 ‘고수준 생활관리역량군’, ‘저수준 생활관리역량군’, ‘저수준 건강 및 과제관리역량군’, 그리고 ‘고수준 건강 및 과제관리역량군’ 등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를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여자 청소년, 초등학생, 부모학력이 대졸이상, 양부모, 그리고 경제수준이 높을수록 ‘고수준 생활관리역량군’과 ‘고수준 건강 및 과제관리 역량군’이 많았고, 낮을수록 ‘저수준 생활관리역량군’과 ‘저수준 건강 및 과제관리 역량군’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생활관리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