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ler 상담이론을 바탕으로 한 청소년 사회적 관심 향상 집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Adler 상담이론을 바탕으로 한 청소년 사회적 관심 향상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관심 향상 집단 프로그램은 개인심리학 상담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청소년 상담자를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고 전문가 타당성 검증을 비롯한 프로그램 개발 절차를 밟은 후, 각 50분 10회기로 구성되었다. 또한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A광역시에 소재한 1개 중학교의 3학년 총 36명을 대상으로 각각 12명씩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으로 세 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관심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아무런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SIS-A의 소속감-사회적 관심 갖기, 대인관계 지향성을 측정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효과 유지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이 끝난 4주 후 추수검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에 참여한 집단원이 통제집단보다 BASIS-A로 측정한 소속감-사회적 관심 갖기 점수의 정도가 사후 검사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실험집단에 있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보다 대인관계 지향성의 정도가 사후 검사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모든 추수 검사 결과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사회적 관심이 꾸준히 발달되어야 하는 청소년 시기에 적용 가능한 사회적 관심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그 효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