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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주도 마을교육공동체 사례 연구: 몽실학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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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youth-led, village-based educational community of Mongsil school
Abstract
본 연구는 몽실학교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청소년 주도 마을교육공동체의 형성과정 및 형성요인과 청소년 주도 마을교육공동체의 성과 및 의미에 대해 분석하고 청소년 주도 마을교육공동체 정착을 위한 의미있는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몽실학교 마을교육공동체를 연구사례로 선정하고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몽실학교 마을교육공동체는 형성기에서 확립기로 넘어가면서 청소년 집단지도체제를 갖추게 되었고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명실상부한 청소년 주도 마을교육공동체로서의 성격을 갖추게 되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로는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청소년들에 대한 인격적 존중, 청소년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지원,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 보장 등을 들 수 있다. 청소년들은 정책마켓을 통해 자신들의 일상적 삶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아 정책으로 제안하면서 자신의 삶과 사회를 변혁하려고 하였는데 이를 몽실학교의 가시적 성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몽실학교 구성원들은 청소년 주도 마을교육공동체의 의미를 청소년의 주도성과 자발성을 인정하는 동시에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청소년 주도성은 자신의 주체성과 자발성이 중요한 만큼 타자의 주체성도 동일하게 소중하다는 것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통하여 공동체성이 공고해질 때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면서 청소년의 주도성도 함께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Author(s)
조윤정
Issued Date
2018-11-30
Type
Article
Keyword
청소년 주도성마을교육공동체학습생태계 형성
DOI
10.14816/sky.2018.29.4.199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183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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