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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학생의 학교급 이동에 따른 적응 양상 분석: 출신배경 공개여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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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changes in the school lives of North Korean migrant youthafter their transition to upper schools
Abstract
본 논문은 정규학교 재학 탈북학생이 상급학교로 올라가는 학교급 이동 단계에서 출신배경 공개여부가 학교생활, 교우관계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탈북학생의 교육 지원 방안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학교급 이동 후 상급학교에 진학한 탈북학생 6명의 학교급 이동 전후의 학교생활, 교우관계 특성을 출신배경 공개 여부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탈북학생의 학교급 이동 전 단계에서 보였던 학교생활, 교우관계 특성이 이동 후에도 계속 나타났고, 탈북학생의 개인 특성(외형적 특성, 심리적 특성, 가정 상황 등)이 학교급 이동 전후 학교생활, 교우관계에 계속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탈북학생들은 학교급 이동 단계를 출신배경 공개 여부를 변화시키는 기회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았고, 탈북학생의 개인 특성이 출신배경 공개여부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급 이동 단계의 탈북학생을 위한 교육지원으로 새로운 학교생활, 교우관계에 원만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 간 정보 공유를 통한 체계적 지도, 교우관계 형성을 위한 교사의 적극적 역할 수행, 탈북학생의 심리적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탈북학생의 학교생활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출신배경 공개 문제가 탈북학생의 적응을 용이하게 하는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6명의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추진되었는데 향후 출생지역, 학교급, 일반적 적응양상 등의 면에서 다양한 배경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 탈북학생에 대한 추가 조사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강구섭
Issued Date
2018-11-30
Type
Article
Keyword
탈북학생학교 적응학교급 이동출신배경 공개
DOI
10.14816/sky.2018.29.4.33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189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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