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녀의 삶 만족도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인과적 전이관계 분석: 성장혼합모형을 이용한 잠재전이분석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 삶 만족도가 자녀 삶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및 학교적응으로의 인과적 전이관계(cause and effect transitions)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에서 수집된 중학교 3학년(2012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2015년)까지 총 2,259명의 종단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첫 단계로써 부모, 자녀의 삶 만족도 및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를 잠재성장모형으로 추적하였고 다음 단계로 각 요인의 변화 유형을 잠재계층분석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와 자녀의 삶 만족도 및 학교적응의 변화 유형간 인과적 전이관계를 분석하였다. 잠재성장모형 분석결과 부모 삶 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크기는 작으나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자녀 삶 만족도는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세 변인 모두 초기위치와 선형성장에 있어 개인차가 존재하였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만족도와 학교적응의 개인 간 격차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계층분석에서는 부모와 자녀 삶 만족도의 경우 만족도가 증가/유지/감소하는 3개의 하위집단이, 학교적응의 경우 적응수준이 유지/감소하는 2개의 하위집단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잠재전이분석의 결과 부모 삶 만족도가 감소하는 집단의 자녀 역시 삶 만족도가 감소하는 집단에 소속될 확률이 높았으며, 나아가 자녀 삶 만족도가 감소하는 집단에서 학교적응이 감소하는 집단으로 전이될 확률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자녀의 삶 만족도 개선을 위해 부모의 변화와 인도가 필요하며, 학교부적응을 개선하기 위해 삶 만족도라는 정서적 요인을 보다 강화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