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학생의 대학생활에 관한 사례 연구: 부모와 동행하여 중국 생활을 한 경우를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부모와 동행하여 중국에서 생활하다가 귀국한 학생의 대학생활은 어떠한지를 탐색하기 위해 서울 지역 대학생 6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여 질적 사례 연구 중 하나의 방법인 KJ법으로 분석하였다. KJ법은 어떠한 현상을 드러내기 위해 수집한 자료를 연구자의 선입견에 의한 선 지식을 배재한 상태에서 재구성한 후, 그것을 연구자가 최종적으로 해석․고찰하여 문제 요인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연구방법론으로 어떠한 현상의 전체상을 파악하는데 적합하다. 분석 과정은 ‘취재→자료 전사→라벨 만들기→그룹 편성→도해화→서술화’의 순서로 진행된다. 분석 결과, 중국 귀국학생의 대학생활에 관해서는 총 6개 그룹이 도출되었다. 사례 수가 많은 순으로 보면, ‘불만족스러운 생활’, ‘만족스러운 생활’, ‘개방적인 태도’, ‘대인관계에 대한 바람’, ‘미래에 대한 걱정’, ‘학교생활 관련 정보’의 순이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중국 귀국학생은 현재 대학생활에 대해 불만족스러워하고 있으며 그렇기에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도 걱정하고 있었다. 한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개방적인 태도로 직면한 현실을 수용하였고 현재의 대인관계가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대인관계의 중요성과 대학 문화의 문제점, 둘째, 귀국학생에 대한 대학 내 교육적 지원의 문제점, 셋째, 귀국학생의 체류 국가 및 출국 유형 관련 특성에 관해 논의하였다. 향후 과제로 귀국학생의 대학 졸업 후 진로선택에 관해 조사하여 학령기 해외생활의 영향과 이러한 해외생활 경험의 수용 양상을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