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프로파일 분석(LPA)을 이용한 부모양육방식 유형과 삶의 목표와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방식 유형을 탐색하고 각 유형에 따라 삶의 목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여 부모양육방식과 청소년의 삶의 목표 결정의 연관성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하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2016년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자료 중 부모의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으로 구성된 부모양육방식에 대해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고 각 유형에 따라 청소년의 삶의 목표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2016년도 KCYPS 패널 자료 중 20세인 후기청소년 1,881명을 연구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5개의 잠재계층을 확인하였다. 각 계층의 양육방식은 5개의 잠재계층으로 나타났다. 세부적 특성을 살펴보면 집단 중 애정이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는 ‘애정부족형’, 간섭이 심하다고 나타난 집단은 ‘애정만족/과잉간섭형’, 기대가 너무 과한 집단은 ‘애정만족/과잉기대형’, 모든 양육방식이 비슷한 수치를 보이는 ‘일반형’, 비일관성이 가장높은 집단은 ‘애정만족/비일관형’으로 명명하였다. 삶의 목표는 ‘원만한 관계’, ‘올바른 도덕성’, ‘새로운 도전’, ‘안전과 여가’, ‘부와 명성’의 5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부모양육방식 유형에 따른 삶의 목표 하위영역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계층별로 모든 삶의 목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이용하여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방식 유형을 제시하고, 각 계층별로 삶의 목표와의 연관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