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진로 관련 대화 상대 및 빈도에 따른 전공 선택 요인이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에 경험한 진로 관련 대화 상대 및 빈도에 따라 전공을 선택하는 데 고려된 요인들이 대학 진학 후의 전공에 대한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자료의 고등학교 1학년~대학교 1학년 학생을 추적 조사한 중1자료 4차~7차년도 데이터를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역 확률 가중치를 적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의 전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학 진학 전의 다른 사람과의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많은 대화가 중요하며 이 때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이 전공을 선택할 때 타인의 단순한 권유와 조언이 아닌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스스로 발견하고 이에 적절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진로 관련 대화의 노력과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해당 전공의 졸업 후 취업 전망은 청소년들이 전공을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으로 청소년들이 대학을 진학하기 전부터 자신의 직업, 진로, 졸업 후의 계획까지 함께 고민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대학생의 전공 만족도를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그 대상을 단편적으로 대학생에게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닌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대학생, 더 나아가 졸업 후 취업까지 유기적으로 연계된 장기적 관점으로 전환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진학 후의 전공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