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공감적 정서반응과 자녀의 내현적 자기애와의 관계: 부모의 합리적 설명으로 조절된 자녀의 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Kohut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공감과 자녀의 자기위로능력의 관계에서 부모의 합리적 설명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하는 동시에 부모의 공감, 합리적 설명이 자녀의 내현적 자기애와 가지는 관계에서 자녀의 자기위로능력이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소재 남녀 공학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759명의 자료를 모아 조절된 매개효과 모형을 아버지와 어머니로 나누어 경로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상관분석을 위해 SPSS18.0을 사용하고 경로분석을 위해 Mplus6.0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가 지각한 부모 공감, 합리적 설명, 자녀의 자기위로능력, 내현적 자기애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공감과 자기위로능력의 관계에서 합리적 설명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공감적 반응과 합리적 설명 두 요인의 조절효과가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유의하게 자기위로능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공감과 합리적 설명이 자녀의 내현적 자기애와의 관계에서 자녀의 자기위로능력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았다. 결과에 따르면 어머니의 경우 공감적 반응과 합리적 설명 모두 자녀의 내현적 자기애에 간접효과가 유의하게 나왔고, 아버지의 경우 합리적 설명만 내현적 자기애로 가는 간접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에게 자녀의 건강한 자기애 발달을 돕는 양육행동을 제시하고,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들의 건강한 자기애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