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게임과몰입과 고독감의 종단적 관계: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의 게임과몰입과 고독감의 변화양상과 두 변인의 상호적 관계를 살펴보고, 환경적 변인인 부모의 비일관적 양육방식, 과잉간섭적 양육방식과 개인적 변인인 사회기술, 자기통제, 성별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해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컨텐츠진흥원 게임이용자패널조사 4개년 청소년 848명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게임과몰입과 고독감은 모두 시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성장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게임과몰입과 고독감의 초기치와 성장의 관계를 살펴보면, 게임과몰입의 초기값의 수준이 높을수록 고독감의 변화율은 감소하는 관계를 보였다. 한편, 고독감의 초기값의 수준은 게임과몰입의 변화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게임과몰입의 초기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공변인은 부모의 비일관적 양육방식, 부모의 과잉간섭적 양육방식, 개인적 변인인 사회기술, 자기통제, 성별이었다. 넷째, 게임과몰입의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공변인은 부모의 과잉간섭적 양육방식, 개인적 변인인 사회기술, 자기통제, 성별이었다. 다섯째, 고독감의 초기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공변인은 부모의 비일관적 양육방식, 과잉간섭적 양육방식, 개인적 변인인 사회기술, 자기통제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게임과몰입의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공변인은 부모의 비일관적 양육방식, 과잉간섭적 양융방식, 개인적 변인인 사회기술, 자기통제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게임과몰입과 고독감에 대한 개입방법과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