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관 평가활용의 원인조건에 관한 퍼지셋 질적비교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수련관 평가활용의 원인조건을 알아보고, 이들의 조합구조를 파악해 보는 것이다. 연구수행을 위해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경험이 있는 서울․경기지역의 29개 청소년수련관 실무자들 24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IBM SPSS ver. 23을 활용하여 기초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퍼지셋 질적비교분석은 fsQCA 3.0 Windows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먼저, 청소년수련관 평가활용의 원인조건을 알아본 결과, 평가수용도, 지표의 타당성, 평가주체와의 의사소통, 평가위원에 대한 인식, 보상수준, 그리고 업무의 자율성이 필요조건으로 검증되었다. 다음으로 평가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조건의 조합은 세 가지의 조합구조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조합구조는 원인조건들 중 지표의 타당성 변인을 제외한 다른 조건들이 모두 긍정적인 경우 평가활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는 결과이다. 두 번째는 조직 내의 분위기가 다소 경직되어 있고, 기관을 평가했던 평가위원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었지만 실무자의 평가수용도가 높고 업무의 자율성과 보상이 보장되며, 지표가 타당함과 동시에 평가주체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다면 평가활용이 일어난다는 조합구조를 나타냈다. 세 번째 조합은 조직의 보상수준이 합리적이지 않고, 분위기가 다소 경직된 경우라도 실무자의 평가수용도가 높고, 업무의 자율성이 보장되며, 평가체계(지표의 타당성, 평가위원에 대한 인식, 평가주체와의 의사소통)가 긍정적으로 작용이 된다면 평가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경로가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평가수용도, 평가지표, 평가위원, 평가자료 등의 측면에서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의 활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