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이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정서 문제를 중심으로

Abstract

청소년기의 비행 행동에 대한 원인 파악과 대책 강구는 청소년의 비행 억제와 동시에 향후 성인기 범죄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일반긴장이론(General Strain Theory)을 바탕으로 긴장과 비행 행동의 관계에서 정서 문제의 개인차에 초점을 맞추었다. 긴장은 정서 문제를 유발하고 이는 비행 행동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청소년의 비행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의 개인차 확인은 진단 및 향후 개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잠재 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을 활용하여 한국 아동 청소년 초4 패널의 6차 년도(중학교 3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정서 문제의 개인차를 다섯 가지 잠재 집단 형태로 도출할 수 있었다. 각 잠재 집단은 가장 긍정적인 정서의 ‘건강’, 주의집중력 문제와 공격성 문제가 두드러지는 ‘주의공격 우세’, 사회적 위축이 두드러지는 ‘위축 우세’, 가장 많은 청소년들이 포함되는 ‘보통’, 가장 많은 부정적 정서를 보고하는 ‘정서 문제’ 집단이다. 잠재 집단에 따라 긴장과 비행의 관계 양상은 달리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이 범하는 비행은 각 청소년이 가진 정서적 특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반적으로 일반긴장이론을 지지하지만 그렇지 않은 결과도 도출되었다. 이는 긴장과 비행 행동의 관계 연구에서 정서 외 다른 요인들의 영향 역시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비행 행동 연구를 위한 시사점과 적절한 후속 연구 내용과 방법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