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부모-자녀관계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자녀관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및 부산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4곳에 재학 중인 청소년 1, 2, 3학년 296명을 대상으로 냉담-무정서 특질 척도(ICU), 부모-자녀관계 척도, 학교폭력 가해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변인 간 관계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조절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단순 기울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남녀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남자 청소년과 모-자녀관계의 조절효과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남자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칠 때 모-자녀관계가 긍정적인 경우 그 영향이 완화되었고, 이러한 양상은 냉담-무정서 특질의 정도가 낮은 경우에 더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냉담-무정서 특질과 부모-자녀관계의 영향을 통합적으로 탐색하고, 남자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를 모-자녀관계가 조절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성차를 인지하고 부모-자녀관계를 향상하는 프로그램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인 냉담-무정서 특질과 더불어 부모-자녀관계를 고려할 필요성이 시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