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청소년의 공격성 완화와 긍정/부정 정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공격성 완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숲체험교육 참여 전후비교를 통해 나타난 정서적 변화정도를 비교해 봄으로써,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조사대상은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672명으로 하였으며, 연구방법은 대조군이 없이 실험군 단일집단으로 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긍정-부정정서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비교하였으며 공격성(상/중/하)을 집단간 변인으로 하고, 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후를 집단내 변인으로 하여 긍정-부정 정서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집단별(학교급, 성별)로 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긍정 정서가 모두 높아졌으며, 부정정서는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급별로 공격성을 상·중·하로 나눈 세 집단 모두에서 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참가 후에 긍정 정서가 증가하고 부정정서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초등학생집단과 중학생집단에서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 모두에서 ‘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후×공격성 정도’의 상호작용항 효과(Interaction effect)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집단에서는 긍정 정서, 부정 정서 모두에서 ‘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후×공격성 정도’의 상호작용항 효과(Interaction effect)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긍정 정서를 높이고 부정 정서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였으며, 특히 공격성이 높은 청소년집단에게서 효과성이 더욱 나타난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공격성 완화에 효과적임을 공격성이 다른 집단별 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후 비교를 통해 나타난 정서적 변화정도를 비교해 봄으로써,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의 공익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청소년을 위한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확대를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