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살적 자해(Non-Suicidal Self-Injury: NSSI)에 대한 국내연구동향: 2000년부터 2019년까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비자살적 자해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통해, 향후 자해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위논문 33편, 학회지 논문 41편, 총 74편을 대상으로 분석준거에 따라 기초사항, 연구대상, 연구방법, 자해에 관련된 연구변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기초사항을 살펴 본 결과 2007년 1편의 연구를 시작으로 2015년부터 서서히 증가하다가 2019년 이후 16편으로 급증하는 추세이고 상담심리분야(68.9%)에서 많이 연구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연구대상과 연구장소에 대한 결과를 보면 주로 청소년과 대학생들 대상(62.2%)이 학교 등 교육기관(51.4%)을 통해 연구되어졌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연구방법에서는 양적연구(73%)가 주를 이루었고 질적연구(10.8%)와 프로그램개발(2.7%) 등이 미비하게 이루어져 있다. 특히, 2019년에는 온라인 공간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마이닝 분석의 양적연구 1편과 텍스트네트워크분석의 질적연구 1편이 연구되었다. 넷째, 양적연구와 프로그램 효과 변인을 살펴 본 결과 개인내적변인의 정서영역과 인지영역에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사회․환경적 변인의 가족관련영역에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질적연구의 주요결과를 분석하여 자해시작과 중단의 과정을 확인하였고, 여섯째, 개관연구를 확인함으로써 자해연구의 이해를 좀 더 넓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논의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