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청소년 진로·발달지원사업 참여자의 변화과정: 행위주체성의 증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 청소년의 진로와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3년간 진행된 희망플랜 사업에 참여했던 청소년들이 어떠한 과정을 경험하였고, 그것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경험했으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이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실제 사업에 참여하였던 11명의 청소년을 인터뷰하였고, 사례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사업에 참여하는 동안의 구체적인 경험과 변화과정, 의미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들은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과 입시위주의 공교육체계, 강한 사회저거 표준이 존재하는 한국사회에서 다양한 압박감을 경험하며 희망플랜에 참여하게 되었다.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유로움 속에서 느슨해지기도 했고, 희망플랜 자체가 또 다른 압박을 주는 요소가 되기도 하는 어려움과 한계를 경험하였다. 그러나 꿈에 집중하며 스스로를 조이기도 하고 희망플랜의 전방위적 지원을 받으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희망플랜을 통해 경험한 변화와 성과는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자원의 범위와 ‘행위주체성(agency)’, 즉 상황에 대한 통제력이 증가하였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었다. 청소년들에게 희망플랜은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자원의 폭을 넓혀줌으로써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행위주체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저소득청소년 진로지원 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 심리정서적 지원의 병행, 담당인력의 고용안정성 보장, 장기적 관점의 진로지원사업 운영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