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스트레스와 자기통제력이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자비의 조절된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스트레스가 자기통제력을 통해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자비가 조절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경상도권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440명이 생활스트레스 척도, 학업지연행동 척도, 자기통제력 척도, 자기자비 척도를 포함한 설문조사에 응답하였다. SPSS 25.0를 사용하여 상관관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SPSS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통제력은 생활스트레스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자비는 자기통제력과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활스트레스가 자기통제력을 통해서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자비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이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있을 때 자기통제력을 높여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하고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학업지연행동 감소로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자기통제력 강화와 더불어 자기자비 수준을 함께 높일 수 있도록 개입한다면 대학생들이 당면한 학업 과제를 미루기보다는 어렵더라도 완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자기통제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자기자비가 자기통제력의 효과를 증대시킨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대학 장면에서 적용 가능한 개입 방향을 제안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