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 문항반응이론 혼합모형의 적용을 통한 청소년 자아존중감 변화 유형 탐색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종단 문항반응이론 혼합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종단자료에 적용하여 청소년 자아존중감의 변화양상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종단 문항반응이론 혼합모형은 문항반응이론에 성장모형을 결합하고 다시 잠재계층에 따라 서로 다른 성장 유형을 탐색하는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KCYPS)의 중1 패널 데이터 1,702명(남학생 838명, 여학생 864명)의 1차년도(중1), 3차년도(중3), 5차년도(고2), 7차년도(대1) 자료이다. 대상 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졸업까지 7년간 변화하는 궤적과 이에 따른 잠재계층을 탐색하고, 자아존중감의 원점수, 표준점수 및 문항반응점수 차이를 비교하였다. 또한 탐색된 잠재계층에 대하여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잠재계층 분류 관련 영향 요인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원점수 기반 분석을 실시하면 종단 문항반응이론 혼합모형을 적용할 때와 비교하여 성장이 과대 추정되었고, 문항반응이론으로 얻어진 점수를 사용할 때 결과가 좀 더 정확하게 설명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들과 달리 자아존중감의 성장에는 2차 성장모형이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성장 유형으로는 ‘증가후감소’, ‘감소후증가’, ‘주류’ 등 3개의 이질적인 계층이 확인되었으며, 이 3개의 잠재계층을 결정하는 예측요인을 확인할 결과 성별, 자기조절학습능력, 부모양육태도, 또래애착이 계층 구분에 영향을 주는 것이 확인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