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만족도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자아관, 일상적 스트레스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긍정적 자아관 및 일상적 스트레스를 통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 2기 중 제3차(2016년)에 조사된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 662명(남아: 325명, 여아: 337명)을 대상으로 측정한 지역아동센터 만족도와 긍정적 자아관, 일상적 스트레스, 주관적 안녕감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역아동센터 만족도는 주관적 안녕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지역아동센터에 만족도가 높을수록 주관적 안녕감을 높게 지각하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만족도는 긍정적 자아관 및 일상적 스트레스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즉, 지역아동센터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스트레스 수준은 낮았으며 주관적 안녕감이 높아졌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지역아동센터 만족도와 긍정적 자아관, 일상적 스트레스를 동시에 고려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결과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