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창업결정과정: 근거이론적 접근

Abstract

본 연구는 근거이론 접근을 사용하여 창업을 자신의 진로로 결정한 대학생의 창업결정과정 경험을 밝힘으로써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적합한 실체이론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세평적 사례선택(reputation case selection)을 통해 선정된 사례들로부터 눈덩이 표집(snowball sampling)을 활용하여 창업결정 대학생 최종 16명을 선정했다. 이들과 2~3회 개인별 면담을 하고, 그 자료를 근거이론의 방법(Strauss & Corbin, 1998)에 따라 분석했다. 자료 분석 결과, 개방 코딩(open coding)을 통해 총 420개의 개념(concepts), 40개의 하위범주(subcategories), 16개의 범주(categories)가 생성되었다. 패러다임 분석(paradigm analysis) 결과, 중심현상(central phenomenon)은 ‘좌절 경험을 통한 대안 찾기, 창업이라는 진로 발견’으로 나타났다. 연구참여자들은 중심현상에 대처하기 위한 실제 행동전략, 즉 작용/상호작용 전략(action/interaction strategies)으로 ‘창업 의지에 날개 달기’, ‘창업가 접촉 기회 및 긍정적 피드백’, ‘창업가로서의 능력 검증’, ‘사회적 자원의 적극적 동원’을 사용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참여자들에게 나타난 결과는 ‘창업을 통해 나의 길 가기’, ‘현실적 창업토대구축’이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창업결정과정에서 나타난 경험을 근거이론의 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창업을 자신의 진로로 결정한 대학생에 대하여 실체적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진로교육 및 상담 차원의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와 지원전략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