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체험활동과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체험활동이 스마트폰과의존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두 변인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삶의만족도가 매개효과를 지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중에서 중1 패널 2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체험활동에 참여경험이 있는 중학생으로만 선정하였으며, 총 2,145명이 분석대상이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횟수는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체험활동 참여횟수는 스마트폰과의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는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스마트폰과의존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횟수와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는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횟수와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에서 삶의만족의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와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삶의만족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체험활동 참여횟수와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험활동 만족도와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는 매개효과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체험활동 만족도가 스마트폰과의존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과의존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