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신입생의 생애목표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심리적 적응의 차이와 예측요인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의 생애목표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분류된 생애목표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심리적 적응의 차이와 예측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KCYPS 2010) 중1 패널 7차년도 응답자 중에서 4년제 대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여학생 478명(53.7%), 남학생 412명(46.3%) 총 890명이었다. 자료는 잠재프로파일 분석, 다변량 분산분석,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대학 신입생의 생애목표 잠재프로파일은 다중목표 높은형(16.7%), 관계 추구형(31.7%), 다중목표 평균형(17.4%), 다중목표 낮은형(31.8%), 관계 외면형(2.4%)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대학 신입생의 생애목표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심리적 적응의 차이가 있었다. 다중목표 높은형은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반면, 다중목표 낮은형은 우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셋째, 대학 신입생의 생애목표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고등학교 시기의 예측요인으로는 성별, 진로정체감, 성취가치, 민주적 양육태도, 교우관계, 공동체의식이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신입생의 생애목표 잠재프로파일은 다양한 추구 양상을 보이며, 대학 신입생의 심리적 적응을 촉진하는데 개인차를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신입생의 생애목표 발달 개입을 위한 방안과 함께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