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에 대한 온라인 공간 속 청소년의 의견표명 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공간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이슈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견표명 양상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8년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 Ⅴ」 자료를 활용하여, 전국의 중․고등학교 학생 1,26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청소년들은 사회이슈에 대하여 온라인 공간에서 소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행동경향은 오프라인 공간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이슈에 대해 지식이 많을수록, 친구와 사회이슈에 관한 대화 빈도가 높을수록, 교실 속에서 다양한 의견이 교환된다고 인지하는 청소년일수록 온라인 공간 속에서 사회이슈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셋째, 교외 단체활동에 참여해 본 경험이 있는 청소년일수록 사회이슈에 대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양상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이슈에 대한 의사소통에 청소년들의 더욱 적극적인 참여가 요청됨을 보여준다. 이를 위하여 사회이슈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와 참여를 돕는 실제적인 교육적 방안이 실행되고, 다양한 의견이 존중되는 안전한 공론장의 형성이 필요하다. 또한, 교외 단체활동 참여가 민주시민으로의 성장에 이바지하는 유의미한 통로로 기능한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및 시민사회단체에의 청소년 참여를 장려해야 할 것이다. 시민들의 생각과 목소리는 민주사회의 발전에 원동력이 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의 목소리도 함께 오고가며 더 나은 방향을 찾아가는 민주사회로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