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문제음주와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문제음주와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내재화, 외현화, 사회적 역량, 중독) 간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확인하고, 이러한 상관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요인(문제음주자 자녀의 성별, 문제음주자 자녀의 나이를 추측할 수 있는 학교급, 부모가 지역에 거주하는지 치료기관에 거주하는지를 나타내는 일반/임상)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1996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위 및 학술지 논문 42편을 메타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문제음주와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에서 내재화, 외현화는 중간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사회적 역량과 중독은 작은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둘째, 각 변인의 개별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내재화에서 공황, 불안, 우울이, 외현화에서는 공격성과 분노가 그리고 과잉행동, 폭력, 가출을 나타내는 행동적 요인이 중간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그 외 내재화의 신체화, 불안, 우울, 위축 그리고 외현화의 비행과 행동장애는 작은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그 밖에 사회적 역량의 개별요인인 사회지향성, 학교생활적응,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중독의 개별요인인 문제음주, 미디어중독, 약물사용, 음주행동은 모두 작은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조절효과 분석에서, 부모의 문제음주와 자녀의 내재화 관계에서 학교급과 일반/임상 여부가, 부모의 문제음주와 자녀의 중독 관계에서 학교급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문제음주자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위한 예방에 대해 논의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