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기초학력 미달 여부가 중학생의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학교특성에 따른 차별적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과에서의 기초학력미달 여부를 학생들이 달성해야 하는 최소한의 성취기준으로 설정하고 학생 및 학교 수준 공변수를 통제하였을 때 중학생의 기초학력과 수업태도와의 인과적 관계를 면밀하게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중학생의 수학 기초학력 미달 여부에 의해 집단 간 존재할 수 있는 학생 및 학교 특성의 체계적 차이를 줄이고자 다층경향점수의 역 확률 가중치를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13 초등학교 5학년 패널 3차년도, 4차년도 및 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수학 기초학력 미달여부가 중학생의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기초학력 미달여부가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학교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및 학교 수준 공변수를 통제하였을 때, 수학 기초학력 미달 여부는 중학생의 수업태도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수준의 변수를 살펴보면 학업적 자아개념, 자기관리 역량, 수업집중도, 수업이해도,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대도시 여부, 상호작용 수업방식이 중학생의 수업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초학력 미달 여부와 수업태도와의 관계에서 학교 특성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살펴본 결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정도가 유의한 차별적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수업태도를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