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부모의 삶의 만족도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주요 예측변인 검증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과 이들 부모의 삶의 만족도 수준에 따라 이질적인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랜덤포레스트를 통해 도출된 청소년과 부모의 삶의 만족도 주요 예측변인이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의 초4패널과 중1패널의 2차년도자료(초5와 부모 2,437쌍, 중2와 부모 2,438쌍)에 3단계 접근법을 적용한 잠재프로파일 분석(Asparouhov & Muthén, 2014)을 실시하였고, 랜덤포레스트 분석을 통해 도출된 삶의 만족도의 주요 예측변인이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랜덤포레스트 분석 결과 초등학생과 부모의 삶의 만족도 주요 예측변인으로 21개가 선택되었으며, 중학생과 부모의 삶의 만족도 주요 예측변인으로는 23개가 선택되었다. 둘째,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초등학생과 부모 및 중학생과 부모의 삶의 만족도는 모두 4개의 잠재프로파일로 구분되었다. 잠재프로파일 유형은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청소년과 부모의 삶의 만족도 수준이 일치하지 않은 잠재프로파일도 도출되었다. 셋째, 랜덤포레스트 기법을 적용하여 도출된 주요 예측변인이 청소년과 부모의 삶의 만족도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학교급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학생의 행복감,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부모의 양육태도 중 자율성 지지, 학교생활 만족도와 부모의 행복감, 자아존중감, 주관적 가정의 경제수준, 건강상태, 휴대전화 의존도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