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과 성인매체몰입의 상호영향관계: 부모 양육 태도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의 사회적 위축과 성인매체몰입 간의 발달적 관계를 종단적으로 확인하고, 이러한 발달 관계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아동청소년패널(KCYPS 2010) 중1 패널의 2차년도와 3차년도 데이터 중 성인매체 이용 경험이 있는 778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분석 결과, 청소년기의 사회적 위축과 성인매체몰입의 자기회귀 효과가 유의하였고 이를 통해 사회적 위축과 성인매체몰입이 시간에 따라 안정적으로 지속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해당 시기의 사회적 위축은 성인매체몰입에 대한 유의미한 교차지연 효과를 보였으나, 성인매체몰입은 사회적 위축에 유의한 교차지연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집단 분석을 통해, 사회적 위축의 교차지연 효과가 부모의 학대적 양육 태도에 의해 조절됨을 확인하였다. 학대 경험 집단에서 사회적 위축의 교차지연 효과가 유의미하였고, 비경험 집단에서는 이러한 교차지연 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중학교 2∼3학년 시기에 이전 시점의 사회적 위축이 이후 시점의 성인매체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가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과 성인매체몰입 간의 시간적 선후 관계를 조절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실천적 함의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