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화와 유형별 사회성발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을 알아보고 각 유형에 따른 사회성발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의 제2차 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교 1학년 2,375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가족과의 통화 및 문자메시지, 친구와의 통화 및 문자메시지, SNS 이용 등을 지표로 삼아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에 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잠재프로파일을 확인하였다. 전반적으로 의사소통을 위해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집단은 ‘소극적 소통형’, 가끔씩 사용하는 집단은 ‘중간 소통형’, 자주 사용하는 집단은 ‘적극적 소통형’, 상대적으로 가족과의 연락보다 친구와의 연락이나 SNS 이용을 많이하는 집단은 ‘친구위주 소통형’, 가족 및 친구와의 연락에 비해 SNS를 통한 의사소통은 거의 하지 않는 집단은 ‘비SNS 소통형’으로 명명하였다. 다음으로, 각 유형에 따라 청소년의 공격성, 사회적 위축, 협동심,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극적 소통형은 다른 유형들보다 공격성 및 사회적 위축 수준이 높고 협동심이 낮으며 부모 및 친구, 교사와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SNS 소통형과 적극적 소통형은 다른 유형들보다 협동심이 높고 부모 및 친구, 교사와의 관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을 밝혔고, 이러한 유형에 따른 사회성발달 특성을 알아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