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점수매칭과 이중차분 추정기법을 활용한 직업계고 학생들의 진로활동 만족도 및 진로개발역량 분석: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 전 후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적용이 직업계고 고등학생들의 진로활동 만족도 및 진로개발역량 함양에 미치는 순수한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한 ‘학교 진로교육 현황조사’ 2017년(9,733명)과 2019년(7,715명) 고등학교 2학년 패널 자료를 활용하였고, NCS기반 교육과정 적용이 직업계고 고등학생들의 진로활동 만족도 및 진로개발역량 함양에 미치는 순수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향점수매칭(PSM)방법과 이중차분(DiD) 추정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 후 직업계고 학생들은 ‘직업이해’ 역량이 신장되는 결과를 보였으며, 비적용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에도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 후 ‘직업이해’ 및 ‘진로개발역량 전체’가 신장되는 결과를 보였다. 다음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 전과 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적용 전 시점과 적용 후 시점 모두에서 직업계고 학생들이 비적용 고등학교 학생들에 비해 ‘진로활동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반면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 여부와 NCS 기반 교육과정 참여 여부를 동시에 고려한 이중차분 추정결과 직업계고 학생들에서 ‘진로활동 만족도’가 소폭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활동 만족도와 진로개발역량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 및 질 제고를 위한 정책제안과 함께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