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그릿 및 학업열의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와 영향요인 검증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그릿과 학업열의 수준을 확인하여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학교급별 잠재프로파일 구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개인, 부모, 친구, 교사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하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KCYPS 2018)의 초등학교 5학년(초4패널, 2차년도) 자료와 중학교 2학년(중1패널, 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고,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다양한 영향요인을 검증하기 위해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3단계 접근법을 활용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2학년 그릿 및 학업열의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도출한 결과, ‘낮은 그릿 및 학업열의 집단’, ‘중간 그릿 및 학업열의 집단’, ‘높은 그릿 및 학업열의 집단’의 3개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그릿 및 학업열의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요인의 주관적 성적만족도, 삶의 만족도와 교사관계(접근가능성, 신뢰성, 수용성)가 초․중학교 학교급에 관계없이 공통적인 특징을 보이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초등학교 5학년에서만 나타난 특징적인 영향요인으로는 부모양육태도(자율성지지)가 나타났다. 한편 중학교 2학년의 경우 개인요인의 긍정적인 창의적 성격, 긍정적 친구관계가 특징적인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각 주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그릿 및 학업열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과 함께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