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폭력 피해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청소년의 성폭력 문제가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성희롱을 포함한 성폭력 피해경험은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우울, 자살생각 등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성폭력을 경험하더라도 보호요인이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정신건강문제의 양상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보호하는 요인 중 내적 보호요인으로 자아존중감을 살펴보았는데, 자아존중감은 우울 및 자살생각의 위험을 낮추는 보호요인으로 검증되어왔다. 이 연구는 성폭력 피해경험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우울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2017년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에 응답한 중학생과 고등학생 6,29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폭력 피해경험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우울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PSS Macro를 통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성폭력 피해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울의 매개효과는 자아존중감이 증가할수록 감소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청소년의 성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경우 우울이 증가하고, 우울이 증가하면 자살생각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매개효과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폭력 피해를 당한 청소년을 위한 실천적 및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