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만족도 분석: 경기도 권역별 구분을 중심으로

Abstract

청소년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이 경기도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참여 학생 선발 및 프로그램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시된다. 2019년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참여학생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교육단계에 따른 청소년의회교실 만족도 수준의 차이가 없었다. 둘째, 학습경험요인에서 모의의회 역할유무와 경기도 지역 권역별 구분에 따라 만족도 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남부권역은 동부권역과 비교하여, 북서부권역은 동부권역과 비교하여 긍정적인 만족도가 제시되었다. 셋째, 프로그램 구성요인에서 참여학교 수와 참여학생 수에 따라서 만족도 수준의 차이가 확인되었다. 넷째, 평가요인에서 자기보고식 학습이해도 수준인 의사결정과정이해도 및 지방의회이해도가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다섯째, 교육단계별로 차이가 나타났는데, 초등학생 및 중학생의 권역별 구분에 따른 만족도 수준의 차이가 분석되었다. 초등학생은 지역 권역별 구분에서 경기도 남부권역과 동부권역 그리고 남부권역과 북동부권역의 만족도 차이가 확인되었다. 초등학생의 경우 농촌지역과 제한된 경제발전 권역 등 참고하여 참여학생을 모집하고 선발하여야 한다. 또한 유사 권역 안에서 학교조합시 참여학생에 맞춘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이 필요하다. 경기도 권역별 특성을 고려한 고른 학습 기회 제공을 위한 참여 학생 선발기준과 학습 만족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설계에 대한 함의점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