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한 가족과 친구와의 소통이 청소년의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친구관계와 우울감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한 가족과 친구와의 소통과 신체적 건강과의 관계에 있어 친구관계와 우울감과 같은 사회적・심리적 건강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 지를 종단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제안된 관계를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8 데이터를 이용해 검증한 결과, 스마트폰을 통한 가족 또는 친구와의 커뮤니케이션 모두에서의 빈도 변화가 우울감에 있어서의 변화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친구관계의 질에 있어서의 변화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친구관계의 질의 변화가 우울감에 있어서의 변화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우울감과 친구관계와 같은 사회・심리적 건강이 청소년의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친구관계의 질에 있어서의 변화와 신체증상에 있어서의 변화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은 반면, 수면의 질에 있어서의 변화와는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청소년의 우울감에 있어서의 변화는 신체증상에 있어서의 변화뿐 아니라 수면의 질에 있어서의 변화에도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스마트폰을 통한 커뮤니케이션과 신체적 건강 간의 관계에서 사회・심리적 건강의 다양한 간접경로들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친구관계와 우울감과 같은 사회・심리적 건강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기초해서 청소년의 스마트폰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심리적 건강뿐 아니라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과 함의를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