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연결망의 다양성이 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이 가지는 사회적 연결망의 다양성이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청소년의 사회적 연결망의 다양성 증진을 통해 사회정서역량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의 중1패널 3차년도(2020년도) 중학교 3학년 2,384명의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사회정서역량의 주요변수로는 패널데이터의 분류에 따라 삶의 만족도, 행복감, 자아존중감, 사회적 위축, 협동심, 그릿의 6가지를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그 영향력을 측정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회적 연결망의 다양성은 사회정서역량의 6가지 주요 변수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통제변수로 설정한 친구관계 역시 6가지 사회정서역량 모두에 대하여 유의한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사회적 연결망의 밀도뿐만 아니라 다양성 역시 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사회적 연결망의 다양성을 보완하여 건강한 사회정서역량 발달을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다차원적인 프로그램 및 정책적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이론적 틀인 생태체계관점을 고려하여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사회자본과 사회적 연결망의 보완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 사회자본 강화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연결망을 접할 수 있도록 환경적 여건 마련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