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부모의 디지털미디어 사용 중재 유형에 따른 청소년기 디지털 리터러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 때 부모의 디지털미디어 사용 중재가 청소년기 디지털 리터러시(기술적 활용 능력, 개인정보 보호 능력, 콘텐츠 구분 능력, 정보 검색 능력, 미디어 메시지 해석 능력, 미디어 산업 및 규제 관련 지식)에 미치는 종단적인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이용하여 미디어패널 5차년도(2014년) 만 7~9세 아동(N =273)을 부모의 디지털미디어 사용 중재 유형에 따른 잠재집단으로 분류한 뒤,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잠재집단 간 만 13~15세 때 디지털 리터러시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부모의 디지털미디어 사용 중재는 시간량 제한, 시간대 제한, 차단프로그램/기능 활용, 콘텐츠 제한 4가지로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7~9세 아동 부모의 디지털미디어 사용 중재 비율은 상당히 낮았는데, TV, 인터넷, 게임에 대해서는 약 50%만이 중재하였고, 스마트폰 이용에 대해서는 38.8%만이 중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중재 방법은 이용 시간량이나 시간대에 대한 제한이었고, 차단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경우는 적었다. 잠재집단 분류 결과, “소극적 중재 집단(N =173),” “콘텐츠 제한 위주 중재 집단(N =41),” “복합적 중재 집단(N =19),” “시간대 제한 위주 중재 집단(N =40)”의 네 집단이 구분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 다양한 방법의 중재를 하는 “복합적 중재 집단”에 속한 청소년들이 다른 집단보다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청소년의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인 디지털 리터러시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들이 아동의 디지털미디어 사용에 대하여 시간량, 시간대를 제한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이용 콘텐츠에 대한 질적인 중재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장려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