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진로성숙도 주요 설명변인 및 변화 양상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기 진로성숙도 주요 설명변인을 탐색하고, 진로성숙도 변화 양상 및 주요 설명변인의 영항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1차-7차년도(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2학년) 자료에 혼합효과 랜덤포레스트와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였다. 혼합효과 랜덤포레스트 분석 결과, 89개(학생 51개, 학부모 21개, 학교 17개) 투입변수 중 학생과정 변인인 ‘자아개념-학업’, ‘독서활동-독서향유정도’, ‘창의성’, ‘공동체의식-참여의식’, ‘교우관계-또래애착’, 부모과정 변인인 ‘부모상호작용’과 ‘부모지원-학업지원’, 학교과정 변인인 ‘교사와의 관계’, ‘수업방식-상호작용’, ‘수업방식-개별화’가 공통적으로 자기이해와 진로계획성에 주요 설명변인으로 도출되었다. 일부 변인의 경우 진로성숙도의 각 하위요인에 따라 상이하게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잠재성장모형 분석에서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두 하위요인의 변화 양상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진로성숙도가 낮아지나 점차 낮아지는 정도가 둔화되는 이차함수변화 형태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혼합효과 랜덤포레스트를 통해 공통적으로 도출된 주요 설명변인이 각 시점에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한 개 변인을 제외하고 진로성숙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장기적인 진로성숙도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다각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