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가구 청년의 자립과정과 빈곤을 벗어난 이후의 삶에 관한 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기 빈곤을 경험한 청년들의 자립 과정과 빈곤을 벗어난 이후 삶을 탐색하여 빈곤 가구 청년의 지원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함에 있다. 이를 위해 경제적 독립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에서 탈수급한 청년 4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분석 결과, 유년시절 빈곤 경험은 자립 과정과 탈수급한 이후 삶에서 연구참여자들에게 빈곤 탈출을 촉진하는 기제 혹은 자립 과정의 장벽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빈곤 탈출을 촉진하는 기제로서 빈곤은 자립 과정에서 삶의 방향성과 정체성을 정립하게 만들었고, 희망과 유대감 등의 긍정 심리를 통해 역경을 극복하는 내성과 탄력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었다. 반면, 빈곤은 자립과정에서 어려움을 주기도 하였다. 빈곤으로 인해 선택의 기회가 한정되었고, 아르바이트 등으로 인해 휴식이 부재하여 고단한 시간을 보냈다. 또한, 심리적 위축, 약점 노출에 대한 두려움 등의 부정적인 심리・정서 형태가 발현되었다. 더 나아가 빈곤은 가족에 대한 부양 부담을 가져와 이로 인해 일부 연구참여자는 가족을 원망하는 등 부모에게 예속된 존재가 아닌 독립된 자아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을 유발하였다. 빈곤을 벗어난 이후에는 자립 과정에서 가졌던 기대감을 성취했는지에 따라 자신의 삶을 긍정하는지 여부와 삶의 만족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빈곤 가구 청년의 긍정 기제를 강화하고, 자립 과정에서 부딪히는 장벽이나 어려움은 감소시키는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