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자기주도성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관계성과 온라인 학습경험의 매개효과: SES 차이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주변인과 직접적인 교류가 적은 온라인 학습이 증가하는 현 상황에서 중학생이 주변인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정도인 관계성과 온라인 학습경험이, 자기주도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고 이러한 차이가 SES 상하집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8년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중학교 1학년 2,383명(남학생 1,288명, 여학생 1,095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성, 관계성, 온라인 학습경험, 학업성취도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고, 다집단 분석을 활용하여 SES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성은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관계성과 온라인 학습경험의 유의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는 자기주도성이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계성과 온라인 학습경험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다집단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SES집단 간 경로 차이는 자기주도성이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SES가 낮은 집단이 SES가 높은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감염증 상황으로 온라인교육이 확대된 현 시점에서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관련되는 변인인 자기주도성, 관계성, 온라인 학습경험의 중요성과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SES 집단 간의 차별적인 학습 및 정서적 지원의 중요성에 관해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는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전반적인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낮아진 상황에서 특히 SES가 낮은 사회소외계층에게 학습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성, 관계성을 위한 지원이 학교 및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