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Vol. 72_2021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 대학교 실습학기제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조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에 대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추이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에 관한 과학적 정책수립 및 추진의 근거를 마련하고, 둘째, 구축한 기초자료 및 정책현황 분석을 통하여 다문화청소년 정책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데 있음.

조사대상 ▶ 2019년도 구축된 2기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대상자로, 2019년 기준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학생 중 국내출생 국제결혼가정자녀 1,733명, 국외출생 국제결혼가정자녀 150명, 국내출생 외국인가정자녀 113명, 국외출생 외국인가정자녀 249명으로 총 2,245명이며, 한 가구에 쌍둥이 또는 동일한 학년의 자녀가 있는 경우 모두 조사에 참여시킴.

조사방법 ▶ 조사대상자의 가구를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여 태블릿으로 1:1 면접조사를 하는 방식(TAPI: Tablet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으로 추진됨.

조사기간 ▶ 2019년 6월부터 10월까지 조사가 이루어졌음.
Author(s)
양계민정윤미한지형
Issued Date
2022-11-08
Type
Issue Paper
Keyword
다문화청소년학업관련 변인종단연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2392
Table Of Contents
1. 지역규모에 따른 학업관련 변인의 차이
2. 국적인식에 따른 학업관련 변인의 차이
3. 사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학업관련 변인의 차이
4. 학교 안팎의 사회적 지원 여부에 따른 학업관련 변인의 차이
5. 부모 학력수준에 따른 학업관련 변인의 차이
6. 자녀학교문제와 숙제지도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따른 학업관련 변인의 차이
7.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희망수준에 따른 학업관련 변인의 차이
8.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 경험에 따른 학업관련 변인의 차이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통계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