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조사목적 ▶ 온라인 환경과 소셜 미디어의 일상화와 함께 오프라인의 다양한 활동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게 되었음. 그와 함께 이용자들의 정체성이 부분적인 공개 혹은 비공개 상태에서 타인과 손쉽게 교류 할 수 있는 편리성이 구현됨. 이러한 디지털 문화의 특수한 환경에서 기존의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들이 진화하여 ‘온라인 그루밍’이나 작년에 발견된 ‘n번방’ 사건으로 대표되는 ‘비대면 성착취 조직범죄’ 등이 나타나고 있음. 이에 아동과 청소년들의 디지털 성범죄 노출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서 본 연구를 수행하였음.

조사대상 ▶ 전국 17개 시도의 초등학교 5, 6학년(951명), 중학교 1~3학년(1,415명), 고등학교 1~3학년 재학생(1,432명) 총 157개 학교, 3,798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