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조사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청년들의 사회 첫 출발이 불안정해지고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행기의 실태를 분석하고 청년들의 원활한 성인기 이행을 돕기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를 제안하는 데 있음.

조사대상 ▶ 이 연구는 청년 사회·경제실태조사의 부가조사로 이루어졌음. 청년 사회·경제실태조사(통계청 승인통계 제402004호)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15세에서 39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나 「청년기본법」 제정으로 2020년부터 조사 대상 연령을 18세 이상에서 34세로 이하로 바뀌었음. 해당 법률에서 청년 연령은 19세에서 34세이나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선거연령이 만18세로 낮아져 이를 반영하여 조사가 이루어졌음.

조사방법 ▶ 이 조사는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하여 응답자와 대면상태에서 1대 1로 조사가 이루어지는 대면 개별 면접방식으로 태블릿 PC를 활용하는 TAPI로 이루어졌음. 가구 방문 시에 대상자를 만나지 못할 경우 대면 개별 면접조사 대신 종이설문을 통한 유치조사도 병행해서 이루어졌음.

조사기간 ▶ 조사기간은 2021년 5월부터 10월까지 이루어졌음. 5월과 6월에는 표본설계와 통계청 통계승인 절차, 원내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심의 절차가 이루어졌음. 본 조사는 7월 19일에 시작되 었는데 통상 한 달 보름 정도 걸리는 조사 기간이 10월 29일까지 석 달로 두 배 이상 길어졌음.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조사 중단사태로 인한 결과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