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조사목적 ▶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따른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기능과 역할 변화, 그리고 청소년시설 및 공간 혁신 방안 마련, 특히, 코로나 19 이후 청소년수련시설과 공간의 재구조화 및 인프라 구축 방안 제시.

조사대상 ▶ 청소년은 전국 청소년시설 소속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을 포함한 청소년수련시설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1,028개의 사례가 조사·분석되었음.

▶ 청소년수련시설종사자는 전국 799개 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하였으며 최종 523개 사례가 조사·분석되었음.

조사방법 ▶ 청소년조사는 전국 799개 청소년수련시설을 통하여 해당 시설 소속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시설별로 할당하여 조사하였으며, 청소년수련시설 이용 청소년을 추가적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조사하였음.

▶ 청소년수련시설종사자 조사는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를 통하여 각 청소년수련시설에 조사 협조 공문을 발송한 후 각 시설별로 온라인 조사 링크에 접속하여 조사하는 방식이었고, 일차적으로 응답하지 않은 시설에 대해서는 전화를 걸어서 재차 조사 협조 요청을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