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조사목적 ▶ 청소년 혐오표현 실태 파악을 위해 혐오표현에 대한 인식도, 혐오표현 문제의 사회적 변화, 소수집단에 대한 혐오표현, 소수집단에 대한 가해수준, 혐오표현의 생산 수단, 혐오표현의 생산자 및 가해자, 혐오표현의 대응 과제, 혐오표현에 의한 피해 행위, 혐오표현의 동기 등 9개 영역으로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음.

조사대상 ▶ 조사의 모집단은 조사시점 기준 2020년 교육통계를 기준으로 전체 조사대상 학생 수는 4,063,251명으로 초등생 1,357,865명(33.4%), 중학생 1,294,359명(31.9%), 고등학생 1,411,027명(34.7%)임. 조사표본은 6,000명(초등학교: 2,005명, 중학교: 1,911명, 고등학교: 2,084명)이며, 이중 유효한 설문응답자는 5,914명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