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조사목적 ▶ 본 연구는 점차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우리나라 다문화 지형을 고려한 다문화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패널을 구축하여 매년 추적조사를 실시하는 종단연구임.

▶ 본 연구를 통해 구축된 기초자료를 분석하여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추이를 파악하고, 다문화청소년 관련 정책수립 및 추진의 객관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함.

조사대상 ▶ 2011년 구축한 1기 패널에 이어 2019년 기준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2기 패널을 구축함. - 2기 패널 학생: 2,246명 - 2기 패널 어머니: 2,223명 ※ 한 가정에 쌍둥이 또는 동일한 학년의 자녀가 있는 경우가 조사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학생 수와 어머니 수의 차이가 발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