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조사목적 ▶ 청소년들의 건강권 보장 및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위기청소년들의 건강 및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환경, 그리고 관련 정책 및 지원 서비스 실태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문항으로 구성된 「위기청소년 건강권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음.

▶ 총 1,994명의 위기청소년들의 응답이 최종 분석에 활용됨: 남자 893명(44.8%), 여자 1,101명(55.2%), 19세 미만 1,559명(78.2%), 19세 이상 435명(21.8%),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1,423명(71.4%), 청소년쉼터 317명(15.9%), 소년원 112명(5.6%), 내일이룸학교 74명(3.7%), 미인가 대안학교 30명(1.5%)

조사방법 ▶ 조사원에 의한 면대면 자기기입식 조사를 원칙으로 하였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조사원의 면대면 조사를 원치 않는 기관은 유치조사 및 우편조사를 허용하여 57.5%가 우편조사로 대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