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조사목적 ▶ 2021년 신규 작성되는 「위기청소년 실태조사」를 위해 설계된 조사표(안)의 타당성과 적절성을 검토하고, 수정·보완 사항을 확인하고자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음.

▶ 예비조사는 조사내용 개선사항을 확인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지만, 동시에 조사문항에 대한 시범적 분석을 통해 제한적인 범위에서나마 위기청소년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는 데도 목적을 두었음. 이를 통해 위기청소년이 처한 상황과 정책적 수요를 확인하고자 하였음.

조사대상 ▶ 예비조사는 위기청소년의 다양한 유형 중에서 위기의 특성(복합위기군 및 고위기군)과 실사 가능성을 고려하여, 가출청소년과 소년법 처분을 받은 비행·범죄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음.

▶ 분석대상은 총 565명이며, 남자청소년 340명(60.2%), 여자청소년 225명(39.8%), 16세 미만 75명(13.4%), 16세 이상~19세 미만 290명(51.7%), 19세 이상 196명(34.9%), 가출청소년 294명(52.0%), 소년범 271명(48.0%)임.